사용 버전: Python 3.6.8 사용 프로그램: Atom 1.40.1 x64 파이썬 urllib.parse.quote()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괄호 안에는 string, safe, encoding, errors 인자가 들어갑니다. urllib.parse.quote()는 아스키코드 형식이 아닌 글자를 URL 인코딩 시켜줍니다. String 인자에는 string, bytes 형식이 들어갑니다. String 형식. Bytes 형식 Safe 인자에는 URL encoding에서 제외할 문자를 넣습니다. 기본으로 '/'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Encoding 인자에는 인코딩 이름이 들어갑니다. string에 들어가는 문자와 맞지 않으면 오류가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utf-8'이 들어갑니다. Error 인자에는 'strict', 'ignore', 'replace', 'xmlcharrefreplace', 'backslashreplace', 'namereplace', 'surrogateescape', 'surrogatepass'가 들어갑니다. 기본적으로 strict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unicode 오류를 알려줍니다. Ignore의 경우 오류는 무시하고, 변환할 수 있는 것만 변환합니다. Replace는 에러 글자를 '?'로 변환해줍니다. 그리고 quote(...
사용 버전: Python 3.7.6, OpenCV 4.2.0 파이썬 OpenCV 빈 화면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검정 빈 화면을 만들기 위해서는 numpy가 필요합니다. img1의 경우는 color로 불러들었을 때를 위한 빈 화면이고, img2의 경우는 grayscale로 불러들었을 때의 빈 화면입니다. 끝. 카테고리: Python, cv2
사용 버전 : KiCad 5.1.0 kicad PCB 만들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PCB Layout Editor'를 눌러줍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알림 창이 뜬다면, 선택은 자유입니다. 내용은 그래픽 카드를 사용할 것인지, 말것인지 입니다. 쓰면 속도도 좋고, 부드러워진다고 설명하고 있군요. 다음과 같은 창이 뜹니다. 'Update PCB from schematic'을 눌러줍니다. 'Match Method'와 설정을 적절히 선택해줍니다.(저처럼 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Update PCB'를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이 마우스를 따라다니는, footprint가 생성됩니다. 적당한 곳에 클릭합니다. footprint 이동은 '키보드 M', footprint 회전은 '키보드 R'입니다. 'Hide board ratsnest'를 켜면, 전선이 연결되어야 할 가이드 선이 표시됩니다. 'Ctrl + 좌 클릭'은 선택된 패드에 연결될 부분만 밝게 표시합니다. 해제 방법은 빈 땅에 'Ctrl + 좌 클릭'하면 됩니다. 옆에 있는 '레이어'는 PCB의 어느 영역에 그릴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게 해줍니다. F.Cu는 PCB 윗부분 전선 B.Cu는 PCB 뒷부분 전선 F.Paste는 PCB 윗부분 SMT 접착제 B.Paste는 PCB 뒷부분 SMT 접착제 F.Mask는 PCB 윗부분 패드 B.Mask는 PCB 뒷부분 패드 Edge.Cuts는 PCB의 전체 모양 F.SilkS는 PCB 윗부분 하얀 선 또는 글자 B.SilkS는 PCB 뒷부분 하얀 선 또는 글자 전선을 그려봅시다. 'Route tracks'를 눌러줍니다. 레이어를 보시면, F.Cu에 화살표가 있으니, 전선은 F.Cu 레이어에 그려집니다...
사용 버전: Python 3.7 운영 체제: Windows 10 Home x64 1909 사용 도구: Uncompyle6 포렌식 .pyc 파일 .py로 복구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파이썬 파일을 지워버렸는데, .pyc 파일은 남아있다면 다시 복구할 수 있습니다. 보통 .pyc 파일은 수동으로 만들지 않는 이상 main 함수가 남아있지는 않습니다. 자동 생성되는 경우는 다른 python script를 참조할 때, 참조한 script가 pyc로 생성합니다. uncompyle6를 설치합니다. python -m pip install uncomply6 저는 해당 .pyc 파일을 사용하겠습니다. 아래 git에 들어가면 동일한 파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shwoghk14/mnist_tensorflow/tree/master/Start%204/__pycache__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cmd 창을 엽니다. uncompyle6 [복구할 .pyc 파일 이름]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원본 py 내용이 나옵니다. uncompyle6 version python bytecode 버전 python 버전 file name compiled 날짜 Size 등의 중요한 정보와 함께 원본 python script가 출력됩니다. 해당 파일의 원본은 mnist_util.py입니다. 비교해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https://github.com/shwoghk14/mnist_tensorflow/tree/master/Start%204 끝. 카테고리: forensic [계수기] 앱 광고 외국: Hand Counter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starlight.jaehwa.handcounter 계수기 앱. 하나씩 개수를 셀 때 사용해보세요. ...
사용 버전: Android Studio 4.1.1 사용 언어: Kotlin 1.4.20 안드로이드 AVD Ram size change를 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에는 AVD(Android Virtual Device)라는 가상 기기를 제공해 줍니다. 해당 가상 기기의 램 크기를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VD Manager에 들어갑니다. 아래의 창이 나옵니다. 아래로 향한 화살표를 눌러 Show on Disk를 누릅니다. 폴더가 하나 열립니다. config.ini 파일을 찾아 메모장 파일로 엽니다. hw.ramSize를 변경합니다. 저는 3072로 변경했습니다. 저장합니다. 다시 AVD Manager로 돌아와서 연필 모양을 누릅니다. Show Advanced Settings를 누릅니다. RAM 영역을 보면, 아까 입력한 3072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끝. 카테고리: Android
사용 버전 : KiCad 5.1.0 kicad 새로운 소자 추가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추가할 소자는 시멘트 저항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Symbol Editor'를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파일 - 'New Library...' 적당한 위치에 저장합니다. 만든 라이브러리를 KiCad의 어떤 프로젝트든 적용하고 싶다면, 전체 적용을 눌러주고, 이번 KiCad 프로젝트에만 적용하고 싶다면, Project를 눌러줍니다. 라이브러리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 후, 'Create new symbol'을 눌러줍니다. 이름과 레퍼런스 이름을 적어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입력한 문구가 나타났습니다. 라이브러리에 수정 중인 상태는 색깔과 '*'문자가 생성됩니다. 우리가 추가할 시멘트 저항은 핀이 2 개입니다. 그리고, 네모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키보드 M'으로 적당히 이동시켜줍니다. 'Add graphic rectangle to symbol body'를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이 네모를 그려줍니다. 네모 위에 마우스를 대고, '키보드 E'를 눌러줍니다. background를 선택해주고, 확인 누릅니다. 다음과 같이 네모에 색깔이 채워졌습니다. '키보드 P'를 눌러, 핀을 추가해줍니다. 저항이라, 'Pin name'은 안 적으셔도 상관없습니다. 'Pin number'은 'footprint'와 연결되기 때문에 잘 적어주셔야 합니다. 적당한 위치에 놔둡니다. 동일하게 한 번 더 합니다. 핀 회전은 '키보드 R'입니다. 저장해줍니다. 'Save a...
사용 프로그램 : MuseScore 3 음표를 그려보겠습니다. 음표는 똑바로 섰다가 어느 순간 뒤집어집니다. 높은 음자리에서는 그 순간이 바로 '시' 일 때입니다. 낮은 음자리에서는 '레'일 때입니다. 음표를 그리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머리 -> 기둥 -> 꼬리 -> 점 꼬리가 달린 음표가 연속될 때에는 굵은 선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끝. 카테고리: Music
사용 버전: Android Studio 4.1.1 사용 언어: Kotlin 1.4.20 안드로이드 Notification with Full Screen을 알아보겠습니다. 알람이나 전화 같은 경우 사용자에게 큰 화면으로 Notification을 보여줘야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게, FullScreenIntent입니다. 기본 Notification이 필요합니다. https://shwoghk14.blogspot.com/2020/09/android-notification.html FullScreen으로 띄울 Activity를 하나 만듭니다. 저는 FullScreenNoonActivity로 만들었고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위의 Activity를 이용하여 NotificationCompat.Builder가 있는 곳에 fullScreenIntent를 만듭니다. setContentIntent는 설정할 필요 없습니다. setFullScreenIntent를 설정합니다. priority는 PRIORITY_HIGH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Android 10 이상의 경우 권한이 필요합니다. AndroidManifest.xml에 USE_FULL_SCREEN_INTENT를 추가합니다. 실행해봅시다. 분명 FullScreenIntent로 실행했음에도 Heads-up Notification이 나옵니다. 눌러봅시다. ...
사용 언어: Kotlin 1.5.10 사용 버전: Android Studio 4.1.2 안드로이드 Default background color setting을 해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화면의 색깔은 하얀색입니다. 이 색깔을 한 화면에서만 변경할 수 있지만, 일관성을 위해서 모든 화면의 배경 색깔을 동일하게 변경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화면이 100 개가 있다면 하나씩 변경하기 힘들 겁니다. 그래서, 기본 화면 색깔을 변경해 줍니다. res - values 폴더에 themes.xml이나 styles.xml로 갑니다. themes와 styles의 차이점은 themes에는 colorPrimary 같은 의미적인 문구를 적는 곳이고, Styles에는 android:textColor 같은 View의 속성들을 적는 곳이라고 하는데, 그냥 둘 다 똑같습니다. 아무렇게나 쓰고 있습니다. <item name="android:colorBackground">[원하는 색상]</item> 을 적어줍니다. 저는 @color/teal_200을 사용했습니다. 원하는 색상은 color resource에 저장되어 있는 것을 써도 되고, #ffffff와 같이 직접 수치를 표기해도 됩니다. 결과를 볼까요? 이제, 새로운 화면을 만들어도 배경 색상이 동일하게 적용될 겁니다. 끝. 카테고리: Android
사용 언어: Kotlin 1.9.0 사용 버전: Android Studio Hedgehog 2023.1.1 안드로이드 컴포즈 Coil library를 알아보겠습니다. Coil은 Kotlin Coroutines를 사용하는 이미지 불러오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이미지 URL 주소를 넣으면 그것을 불러오고 Cache(캐시) 처리까지 해줍니다. 이것을 수동으로 구현하려면 코드가 양이 많은데, Coil을 쓰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공식 사이트입니다. https://coil-kt.github.io/coil/ Coil은 Glide와 많이 비교되는데요. Glide 또한 이미지를 불러오는 라이브러리입니다. 아마 Glide는 Java로 이루어져 있고, Coil은 Kotlin으로 이루어져 있을 겁니다. 요즘은 앱들이 대부분 kotlin으로 만들기 때문에 라이브러리도 kotlin 쪽으로 옮기는 추세로 보입니다. Coil에는 이러한 장점이 있다고 하네요. Compose에서 사용법을 알아봅시다. 앱 용 build.gradle에 implementation("io.coil-kt:coil-compose:2.5.0")를 적어줍니다. Sync now를 눌러주세요. AsyncImage를 사용하는데요. 아래처럼 여러 속성들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정의를 해봤습니다. 어랏. onLoading에 진행 바를 넣고 싶은데, 넣어지지 않는군요. 그렇다면 SubcomposeAsyncImage를 사용합니다. 최종 형태입니다. 실행해 볼까요? 참고 프로젝트: https://github.com/Jaehwa-Noh/Practice-Amphibians/tree/compose-amphibians-app 끝. 카테고리: Android, Compose
댓글
댓글 쓰기
궁금한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Comment if you have any ques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