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Cad 시작하기 3 (새로운 소자 추가하기)
사용 버전 : KiCad 5.1.0

'Symbol Editor'를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파일 - 'New Library...'

적당한 위치에 저장합니다.

만든 라이브러리를 KiCad의 어떤 프로젝트든 적용하고 싶다면, 전체 적용을 눌러주고, 이번 KiCad 프로젝트에만 적용하고 싶다면, Project를 눌러줍니다.

라이브러리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 후, 'Create new symbol'을 눌러줍니다.

이름과 레퍼런스 이름을 적어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입력한 문구가 나타났습니다.
라이브러리에 수정 중인 상태는 색깔과 '*'문자가 생성됩니다.

우리가 추가할 시멘트 저항은 핀이 2 개입니다.
그리고, 네모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키보드 M'으로 적당히 이동시켜줍니다.

'Add graphic rectangle to symbol body'를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이 네모를 그려줍니다.

네모 위에 마우스를 대고, '키보드 E'를 눌러줍니다.
background를 선택해주고, 확인 누릅니다.

다음과 같이 네모에 색깔이 채워졌습니다.

'키보드 P'를 눌러, 핀을 추가해줍니다.
저항이라, 'Pin name'은 안 적으셔도 상관없습니다.
'Pin number'은 'footprint'와 연결되기 때문에 잘 적어주셔야 합니다.

적당한 위치에 놔둡니다.

동일하게 한 번 더 합니다.
핀 회전은 '키보드 R'입니다.

저장해줍니다.
'Save all changes'

라이브러리에 있던, '*'문자가 사라집니다.

이제 새로 추가한 세라믹 저항의 'footprint'를 그려줍시다.
'Footprint Editor'를 누릅니다.

파일 - 'New Library...'를 눌러줍니다.

적당한 위치와 이름을 적고, 저장을 합니다.

모든 프로젝트에 보이게 하려면, 전체 적용.
특정 프로젝트에만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Project.

라이브러리에서 새로 만든 라이브러리를 클릭한 뒤, 'New footprint'를 선택합니다.

'footprint'이름을 적고,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의 화면이 나옵니다.

데이터 시트를 참고하여, 모양을 그려봅시다.

3W, 100 Kohm으로 가정해봅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닥면의 형태입니다.
L은 22 mm, W는 8.0 mm가 됩니다.
핀의 굵기는 Φ0.8로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핀은 구부려지는 데에 약간의 공간이 필요해 보이므로, 두 개의 홀은 L에 2.54 mm를 더하기로 해봅시다.
실물이 있다면 좋겠지만, 없어서 그냥 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Grid를 그리기 좋게, 0.01 mm로 변경합니다.

F.SikS를 선택하고, 'Add graphic line'을 선택합니다.

그려줍니다. '키보드 Ctrl'을 누른 채로 움직이면, 곧은 직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왼쪽 아래를 보시면, 길이를 볼 수 있습니다.
가로 : 22 mm, 세로 8.0 mm



양옆으로 패드 두 개를 추가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가운데를 알기 어려우므로, 옆에 4 mm를 그려줍니다.

2.54 mm 옆에 패드가 있다고 했으므로, 2.54 mm 옆으로 그려줍니다.

'키보드 Shift'를 누르고 두 개를 선택해줍니다.

'키보드 M'을 눌러 이동시켜줍시다.
'마우스 휠'로 확대가 가능하니, 확대 기능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옆 부분만 클릭한 뒤, '키보드 E'를 누릅니다.


가장 바깥의 좌표가 16.48, 1.9입니다.
패드를 만들고 저기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Add pad'를 눌러줍니다.

적당한 위치에 둡니다.

패드에 마우스를 대고 '키보드 E'를 누릅니다.
숫자는 2, 위치는 아까 구한 좌표 16.48, 1.9, 구멍 크기는 Φ0.8로 설정합니다.
구멍 크기는 오차가 있을 수 있으니, 조금 넓게 해주셔도 됩니다.
그리고, Size X는 패드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납 부분을 크게 하고 싶다면, 크게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위치를 잘 찾아갔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반대편도 해줍니다.
왼쪽은 번호를 1로 해줍니다.

여기서 패드의 번호가 아래의 번호와 연동됩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전체 선택 후, 위치를 가운데로 조정해줍니다.

'Save changes to library'를 누릅니다.


kicad 새로운 소자 추가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추가할 소자는 시멘트 저항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Symbol Editor'를 눌러줍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파일 - 'New Library...'

적당한 위치에 저장합니다.

만든 라이브러리를 KiCad의 어떤 프로젝트든 적용하고 싶다면, 전체 적용을 눌러주고, 이번 KiCad 프로젝트에만 적용하고 싶다면, Project를 눌러줍니다.

라이브러리에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 후, 'Create new symbol'을 눌러줍니다.

이름과 레퍼런스 이름을 적어주고, 확인을 누릅니다.

입력한 문구가 나타났습니다.
라이브러리에 수정 중인 상태는 색깔과 '*'문자가 생성됩니다.

우리가 추가할 시멘트 저항은 핀이 2 개입니다.
그리고, 네모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키보드 M'으로 적당히 이동시켜줍니다.

'Add graphic rectangle to symbol body'를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이 네모를 그려줍니다.

네모 위에 마우스를 대고, '키보드 E'를 눌러줍니다.
background를 선택해주고, 확인 누릅니다.

다음과 같이 네모에 색깔이 채워졌습니다.

'키보드 P'를 눌러, 핀을 추가해줍니다.
저항이라, 'Pin name'은 안 적으셔도 상관없습니다.
'Pin number'은 'footprint'와 연결되기 때문에 잘 적어주셔야 합니다.

적당한 위치에 놔둡니다.

동일하게 한 번 더 합니다.
핀 회전은 '키보드 R'입니다.

저장해줍니다.
'Save all changes'

라이브러리에 있던, '*'문자가 사라집니다.

이제 새로 추가한 세라믹 저항의 'footprint'를 그려줍시다.
'Footprint Editor'를 누릅니다.

파일 - 'New Library...'를 눌러줍니다.

적당한 위치와 이름을 적고, 저장을 합니다.

모든 프로젝트에 보이게 하려면, 전체 적용.
특정 프로젝트에만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려면, Project.

라이브러리에서 새로 만든 라이브러리를 클릭한 뒤, 'New footprint'를 선택합니다.

'footprint'이름을 적고, 확인을 누릅니다.

다음의 화면이 나옵니다.

데이터 시트를 참고하여, 모양을 그려봅시다.

3W, 100 Kohm으로 가정해봅시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바닥면의 형태입니다.
L은 22 mm, W는 8.0 mm가 됩니다.
핀의 굵기는 Φ0.8로 적혀있습니다.
그리고 핀은 구부려지는 데에 약간의 공간이 필요해 보이므로, 두 개의 홀은 L에 2.54 mm를 더하기로 해봅시다.
실물이 있다면 좋겠지만, 없어서 그냥 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Grid를 그리기 좋게, 0.01 mm로 변경합니다.

F.SikS를 선택하고, 'Add graphic line'을 선택합니다.

그려줍니다. '키보드 Ctrl'을 누른 채로 움직이면, 곧은 직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왼쪽 아래를 보시면, 길이를 볼 수 있습니다.
가로 : 22 mm, 세로 8.0 mm



양옆으로 패드 두 개를 추가해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가운데를 알기 어려우므로, 옆에 4 mm를 그려줍니다.

2.54 mm 옆에 패드가 있다고 했으므로, 2.54 mm 옆으로 그려줍니다.

'키보드 Shift'를 누르고 두 개를 선택해줍니다.

'키보드 M'을 눌러 이동시켜줍시다.
'마우스 휠'로 확대가 가능하니, 확대 기능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옆 부분만 클릭한 뒤, '키보드 E'를 누릅니다.


가장 바깥의 좌표가 16.48, 1.9입니다.
패드를 만들고 저기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Add pad'를 눌러줍니다.

적당한 위치에 둡니다.

패드에 마우스를 대고 '키보드 E'를 누릅니다.
숫자는 2, 위치는 아까 구한 좌표 16.48, 1.9, 구멍 크기는 Φ0.8로 설정합니다.
구멍 크기는 오차가 있을 수 있으니, 조금 넓게 해주셔도 됩니다.
그리고, Size X는 패드의 크기를 결정합니다. 납 부분을 크게 하고 싶다면, 크게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위치를 잘 찾아갔습니다.

같은 방법으로 반대편도 해줍니다.
왼쪽은 번호를 1로 해줍니다.

여기서 패드의 번호가 아래의 번호와 연동됩니다.

마우스 드래그로 전체 선택 후, 위치를 가운데로 조정해줍니다.

'Save changes to library'를 누릅니다.

끝.
카테고리: BlackSmith, KiCad

[계수기] 앱 광고
외국: Hand Counter
계수기 앱.
하나씩 개수를 셀 때 사용해보세요.
센 숫자를 메모와 함께 저장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계수기] 앱 광고 끝.
댓글
댓글 쓰기
궁금한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Comment if you have any ques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