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Notification 사용
사용 버전: Android Studio 1.4.0
사용 언어: Kotlin 1.4.0
Notification 이란, 스마트폰에 알림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먼저 라이브러리를 추가합니다. 하지만,
사용 언어: Kotlin 1.4.0
안드로이드 Notification 사용을 해보겠습니다.
Notification 이란, 스마트폰에 알림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먼저 라이브러리를 추가합니다. 하지만,

androidx.core:core-ktx:1.3.1이 라이브러리에 추가되어 있으면, 위의 라이브러리를
추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notification 관련된 파일을 하나 만듭니다.
저는 NotificationUtils라고 지었습니다.

NotificationManager에서 확장하여 sendNotification 함수를 만듭니다.

builder를 만들어줍니다.

PRIORITY는 안드로이드 7.1 이하 버전을 지원할 때 사용합니다.

notify를 사용하여 불러올 수 있게 합니다.

안드로이드 8.0 이상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Notification channel이 필요합니다.
MainActivity에 createNotificationChannel 함수를 만듭니다.

알람 색깔, 진동, 설명 등을 설정합니다.

채널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MainActivity에서 아래 함수를 부릅니다.

Fragment로 가서 버튼을 누르면 notification이 나도록 만듭니다.

짜잔.

지금 나온 알림은 눌러도 아무 반응이 없습니다.
누르면 다시 앱이 켜지도록 만들어 봅시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미지 추가와
버튼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PendingIntent를 정의합니다.
PendingIntent는 App 밖에서 Intent를 실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알림에서 Intent를 실행하도록 만들 겁니다.

큰 화면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알림을 늘렸을 때 보일 이미지입니다.

위에서 설정한 값들을 넣습니다.

실행해 봅시다.

확장 모습

ACTION 1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화면이 나옵니다.

앱 상세보기에 보면, 알림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우리가 만든 BlogNotify가 보이는군요.

끝.
카테고리: Android
댓글
댓글 쓰기
궁금한 점은 댓글 달아주세요.
Comment if you have any ques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