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oid Fragment lifecycle 2

사용 언어: Kotlin 1.9.0
사용 버전: Android Studio Giraffe 2022.3.1 Patch 1

안드로이드 Fragment lifecycle 2를 알아보겠습니다.


Fragment lifecycle의 글은 아래에 있습니다.
https://shwoghk14.blogspot.com/2020/06/android-fragment-lifecycle.html



Fragment의 lifecycle에 대한 문서는 아래에 있습니다.



각 각의 Fragment는 자신만의 lifecycle을 가집니다.

화면을 전환하거나, 나가거나, 추가할 때 lifecycle은 변화합니다.

LifecycleOwner를 통해서 getLifecycle()을 사용하면 livecycle의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Lifecycle.State에는 아래의 5가지가 존재합니다.





Lifecycle-Aware components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components는 자동으로 fragment의 상태 변화를 추적합니다.


LifecycleObserver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Fragment 자체의 callback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onCreate(), onStart(), onResume(), onPause(), onStop() 그리고 onDestroy() callback이 존재합니다.


Fragment의 화면은 Lifecycle에 따라 독립적으로 관리됩니다. LifecycleOwner가 포함된 뷰는 fragment의 화면이 사용자에게 보일 때만 작동합니다. 예를 들면 LiveData가 화면에 표시될 때만 추적됩니다.


fragment가 처음 초기화가 되면 INITIALIZED 상태가 됩니다. 이때에 반드시 FragmentManager에 추가되어야 합니다. FragmentManager가 fragment의 현재 상태 및 다음 상태를 관리합니다.


lifecycle 이외에도 FragmentManager는 fragment가 activity에 필요하거나 필요 없을 때를 관리합니다.

activity에 필요해서 붙을 때에 onAttach(), 필요 없어서 떼어낼 때에 onDetach() callback이 불러지며, 이것은 사용자가 override를 통해 변환시킬 수 있습니다.


onAttach() callback은 FragmentManager에 추가되고, activity에 붙을 때 불러와집니다. 이때에는 fragment가 활성화되고, FragmentManager가 fragment의 lifecycle을 관리합니다. 그다음에, FragmentManager의 findFragmentById() 함수가 지금 설명한 fragment를 반환합니다.


onAttach()는 항상 LIfecycle의 상태가 변경되기 전에 불러와집니다.


onDetech() callback은 FragmentManager에서 fragment가 제거되고, activity에서 떼어질 때 불러와집니다.

fragment는 더 이상 활성상태가 아니고, findFragmentById()로 찾을 수 없습니다.



onDetach()는 항상 Lifecycle의 상태가 변경된 후에 불러와집니다.



여기서 말하는 attach와 detach는 화면 전환을 위한 attach()와 detach() 함수를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혼동하지 않아야 합니다.



화면 전환용 detach()는 화면에서 사라질 뿐 Fragment의 상태는 STOPPED가 되며, attach()의 경우 이전에 detach된 fragment를 다시 불러와서 화면에 보여줍니다.





주의: FragmentManager에서 제거된 Fragment instance를 다시 사용하면 안 됩니다. 잘못된 정보가 재사용된 fragment instance로 전달될 수 있습니다.








FragmentManager가 fragment의 lifecycle 상태를 결정할 때 다음 사항을 고려합니다.

• fragment의 최대 상태는 FragmentManager에 의해 결정되며, FragmentManager의 상태보다 fragment가 더 클 수 없습니다.

• 화면 전환 시, setMaxLifecycle()을 사용해서 fragment의 최대 lifecycle 상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fragment의 lifecycle 상태는 부모보다 더 클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activity는 무조건 자식 fragment보다 먼저 실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자식 fragment는 부모 activity가 종료되기 전에 먼저 종료되어야 합니다.



주의: <fragment> 태그를 xml에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fragment>는 FragmentManager보다 lifecycle 상태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fragmentContainerView>를 사용해야 합니다.






위의 그림은 fragment의 Lifecycle 상태와 연관된 fragment의 lifecycle callback 그리고 fragemnt의 화면 lifecycle의 연관성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back stack 상단에 fragment가 추가되면, 위로 진행되는 CREATED, STARTED, RESUMED 순으로 진행되고, back stack에서 사라지면 아래로 진행되는 RESUMED, STARED, CREATED, DESTROYED 순으로 진행됩니다.










Upward state transitions

만약 위로 진행되는 방향으로 상태가 변환되면 FRAGMENT는 먼저 lifecycle callback을 부르고, callback이 끝나면 Lifecycle.Event가 발동되고, fragment의 view lifecycle이 불러와집니다.

Fragment Callback -> Fragment Lifecycle -> Fragment view lifecycle









Fragment CREATED

fragment가 CREATED 상태에 들어서면 FragmentManager에 추가되고, onAttach()가 이미 불러진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SavedStateRegistry 같은 곳에서 저장된 데이터를 다시 불러오기에 적합한 위치입니다. 이 상태에서는 fragment의 view는 생성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만약 view와 연관된 저장된 데이터가 있다면, view가 생성된 다음에 불러와야 합니다.



CREATED 상태는 onCreate() callback을 부릅니다. savedInstanceState가 포함되어 있어서 onSaveInstanceState()에서 저장한 데이터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savedInstanceState가 null이지만, 재생성된 fragment에는 따로 저장하지 않아도 항상 값이 존재합니다.









Fragment CREATED and View INITIALIZED

fragment의 view lifecycle은 Fragment가 올바른 view instance를 제공할 때에만 생성됩니다.

Fragment를 만들 때 @LayoutID를 제공해 주거나, onCreateView() 함수를 override 해서 프로그램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null이 아닌 View를 전달해 주고, getView()로 찾을 수 있다면 fragment view가 생성됩니다. getViewLifecycleOwnerLiveData()가 INITIALIZED LifecycleOwner와 fragment의 view와 대응되어 업데이트됩니다. onViewCreated() lifecycle callback 또한 여기서 불러와집니다.



여기서는 view의 초기 상태를 정의하거나 fragment의 화면을 수정하는 LiveData를 추적하거나 RecyclerView, ViewPager2 같은 instances의 adapter를 설정하는 위치로 적당합니다.








Fragment and View CREATED

fragment의 화면이 생성된 다음에는 저장된 상태에 있던 값들이 불러와지고, fragment view의 lifecycle이 CREATED로 옮겨집니다. view lifecycle owner 역시 ON_CREATE를 추적합니다. fragment의 화면과 관련된 저장된 데이터를 다시 불러옵니다. onViewStateRestored() callback을 호출합니다.











Fragment and View STARTED

이 상태는 Lifecycle-aware components의 STARTED 상태와 연결하기를 강력 추천합니다. 이 상태는 fragment의 화면이 확실히 가능한 상태입니다. 여기서 FragmentManager의 자식 fragment로 화면 전환이 가능합니다. fragment의 화면이 null이 아니면 fragment의 lifecycle은 STARTED가 되고, 곧이어 fragment의 view lifecycle이 STARTED가 됩니다.



fragment가 STARED가 되면, onStart() callback이 불러와집니다.










Fragment and View RESUMED

fragment가 보이면, 모든 Animator와 화면 전환 효과가 끝납니다. 그리고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준비가 끝납니다. fragment의 lifecycle은 RESUMED로 변경되고, onResume() callback이 불러집니다.



RESUMED로 옮겨졌다는 뜻은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준비가 완료되었다는 뜻입니다. 그래서 RESUMED가 되지 않은 fragment는 view의 focus를 수동으로 조정하거나 입력 방법 등을 조작해서는 안 됩니다.













Downward state transitions

fragment의 lifecycle이 아래로 내려가는 상황에서는 fragment의 view lifecycle과 관련된 Lifecycle.Event가 발생합니다. 그 뒤, fragment의 lifecycle이 발생합니다. fragment의 lifecycle event가 발생한 뒤, fragment lifecycle callback이 발생합니다.

Fragment view lifecycle -> Fragment Lifecycle -> Fragment Callback











Fragment and View STARTED

fragment가 아직 보이는 단계이며, 사용자가 fragment를 떠나기 시작합니다. Fragement Lifecycle과 fragment view는 STARTED 상태로 돌아가고, ON_PAUSE 이벤트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onPause() callback이 불러집니다.









Fragment and View CREATED

더 이상 fragment가 화면에 보이지 않을 때, fragment lifecycle과 fragment view는 CREATED 상태가 되면서 ON_STOP 이벤트를 보냅니다. 부모 activity에서 화면 전환이 되는 것뿐만 아니라 현재 상태가 저장됩니다. 저장이 다 된 다음에 ON_STOP이 되기 때문에 안전하게 FragmentManager가 FragmentTransaction(화면 전환)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위의 그림을 보면, onStop() callback과 onSaveInstanceState()가 API에 따라 다른 순서로 작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PI 28 전에는 onSaveInstanceState()가 onStop() 전에 발생하고, API 28 이상에서는 onStop() 후에 onSaveInstanceState()가 불러와집니다.











Fragment CREATED and View DESTROYED

빠져나가기 애니메이션과 화면 전환이 끝나면 fragment의 화면이 window에서 detached 됩니다. fragment의 view lifecycle은 DESTROYED 상태가 되고, ON_DESTROY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그리고 onDestoryView() callback을 부릅니다. 이 상태에서는 getViewLifecycleOwnerLiveData()가 null을 반환하며 fragment는 마지막 종료 상태에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는 모든 fragment의 view가 제거되고, garbage collected(메모리 정리)가 됩니다.









Fragment DESTROYED

만약 fragment가 제거되거나 또는 FragmentManager가 제거되면, fragment의 lifecycle이 DESTROYED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ON_DESTROY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그러면 fragment는 onDestory() callback을 부릅니다. 그러면 fragment는 완전히 종료됩니다.








끝.



카테고리: Android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Python OpenCV 빈 화면 만들기

Python urllib.parse.quote()

Python bytes.fromhex()

Forensics .pyc 파일 .py로 복구하기

Android AVD Ram size change

Android Minimum touch target size

KiCad 시작하기 7 (FreeRoute 사용하기 2)

Android Notification with Full Screen

C++ OpenCV 모폴로지 침식, 팽창

KiCad 시작하기 2 (PCB 만들기)